• 제1회 디지털인문학(DH) 겨울학교 개최
  • 관리자 |
  • 2023-01-11 10:03:26|
  • 739
우리 학부 디지털인문사회과학센터가 주관하는 <제1회 디지털인문학(DH) 겨울학교>가 2023.1.9~13의 일정으로 개최, DH 겨울학교 시작을 축하하는 welcome party를 1월9일 저녁에 KAIST디지털인문사회과학센터 KAIST-KT 공동연구센터에서 열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맹성현 디지털 인문사회과학센터장과 고동환 인문사회융합과학대학장, 전봉관 디지털인문사회과학부장의 간단한 인사를 시작으로 참가생들과 관계자들이 편안한 만찬과 교류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편, 디지털인문학의 저변 확장에의 기여를 기대하고 있는 DH 겨울학교의 제1회 참가신청에는 많은 분들의 관심과 문의가 있었으며, 신청 시 '연구계획서' 등 서류를 제출하도록 했음에도 불구하고 80여 명이 참가 신청을 하였고 교육 공간, 기숙사 시설 등의 문제로 60여 명을 최종 '선발' 하게 되었는데 이번 제1회 디지털인문학(DH) 겨울학교 참가생 60명 중에 현직교수가 25명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운영진에서는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는 도전과 모험에 주저하지 않고 함께 해 준 분들의 지지와 성원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디지털인문학(Digital Humanities) 연구의 전과정을 배울 수 있도록 기획된 이번 디지털인문학(DH) 겨울학교는 인문학 연구자들이 디지털 방법론을 학습하여 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돕게 됩니다. 프로그램은 크게 문학과 역사 두 트랙으로 나뉘어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전일제 강의와 실습을 진행하고 금요일에는 참가자들의 연구 기획 발표와 DH분야 석학의 강연을 포함한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프로그램>


1월 13일(금) 오전 10:30~ 오후 5시에는
2023 디지털인문학 겨울학교 심포지움이 한국고등교육재단 컨퍼런스홀(역삼동)에서 디지털인문학: 포스트 AI시대를 위한 융합전략’이라는 주제로 아래와 같이 개최 됩니다.

*2023 디지털인문학 겨울학교 심포지움
<디지털인문학: 포스트 AI시대를 위한 융합전략>

이번 심포지움은 새로운 시대를 위한 인문학의 비전을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장으로 기획되었으며, 학계에서 진행되는 디지털인문학 연구에 대한 진단과 제언을 넘어 인문학적 관점을 창조적으로 확산하는 융합전략에 관한 통찰을 청해 듣고자 합니다. 
시대의 변화와 학문의 역할에 관한 대담한 비전을 공유해 한국 디지털인문학이 나아갈 길을 그리는 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일시: 2023년 1월 13일 금요일 오전 10시 30분 ~ 오후 5시
장소: 한국고등교육재단 컨퍼런스홀(역삼동)
주최: KAIST 디지털 인문사회과학센터
주관: KAIST 디지털 인문사회과학센터, 고려대 디지털인문센터, 서울대 인문대학
후원 :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고등교육재단
참가대상: 2023 디지털인문학 겨울학교 참가자 및 디지털인문학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
참가비: 무료
등록마감: 2023년 1월 6일 금요일 18시
문의: KAIST 디지털인문사회과학센터 (dhcsscenter@gmail.com, https://dhcss.kaist.ac.kr)
* 심포지엄 당일 등록자에 한해 점심식사 제공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