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민

초빙교수

  • 학위
    • 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어교육학 박사

    • 충남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어교육학 석사

    • University of Arizona (USA), Certificate in TEFL/TESOL

    •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언어학 학사

  • 연구분야
    • 한국어교육
  • 담당 교과목
    • 한국어3
  • 주요경력
    • UST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한국어교육 강사

    •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한국어교육원 한국어교육 강사

    • 대한민국 국방부 합동군사대학교 한국어교육 강사

    •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국어문화원 책임연구원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음성DB팀 연구기능원
  • 주요 대외활동 및 수상경력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어교원 1급 자격 보유

    • TEFL/TESOL 국제 영어교육 자격 보유

    • 정부 공인 한국어 평가시험 출제 및 채점위원

    • 한국코퍼스언어학회 재무이사, 감사 역임

    • 2023년 학교법인 신동아학원 이사장상 수상
  • 대표 연구실적
    • 안성민(2025), 우즈베키스탄 학습자의 한국어 음운구 성조 실현 양상 및 특성, 한국어교육 36-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 안성민(2025), 우즈베키스탄 학습자의 한국어 자음 지각 양상, 우리어문연구 81, 우리어문학회.

    • 안성민(2024), 한국어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하위 구성 요인 및 상관관계 분석, 이중언어학 97, 이중언어학회.

    • 안성민(2024), 한국어 어두 폐쇄음의 음향적 특성 -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학연구 90, 한국학연구소.

    • 안성민(2024), 우즈베키스탄 한국어 학습자의 음절말 자음군 연음 발음 양상 및 특성, 한국어교육 35-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 안성민(2024), 한국어 초급 학습자의 한국어 쓰기 불안 분석, 한성어문학 52, 한성어문학회.

    • 안성민(2024),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의 격음화 발음 분석, 한국어교육 35-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 안성민(2024),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음절말 자음군 발음 분석, 이중언어학 95, 이중언어학회.

    • 안성민(2024), 한국어 초급 학습자의 한국어 듣기 불안 분석, 영주어문 57, 영주어문학회.

    • 안성민(2023), 한국어 학습자의 겹받침 발음 오류 양상 및 특성 : 우즈베키스탄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학연구 86, 한국학연구소.

    • 안성민(2023),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의 이중모음 /ㅢ/ 발음 오류 양상과 특성, 이중언어학 93, 이중언어학회.

    • 안성민(2023), 한국어 초급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 불안도 및 불안 요인 분석,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70,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 안성민(2023), 우즈베키스탄 한국어 학습자의 단모음 발음에 대한 실험음성학적 연구, 한성어문학 49, 한성어문학회.

    • 안성민(2023),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성별별 비음화 발음 오류 양상 및 특성, 한국어교육 34-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 안성민(2023), 한국어 음절말 자음군 발음 오류 양상과 특성 :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91, 이중언어학회.

    • 안성민(2022), 이중모음 /ㅢ/의 발음 오류 양상과 특성: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국어문학 81, 국어문학회.

    • 안성민(2022), 우즈베키스탄 한국어 학습자의 순행적 유음화 발음 오류 양상과 특성, 영주어문 51, 영주어문학회.

    • 안성민(2022), 한국어 습득 과정에서 나타난 이중모음 발음 오류 양상 및 특성: 우즈베키스탄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88, 이중언어학회.

    • 안성민(2022), 우즈베키스탄 한국어 학습자의 역행적 유음화 발음 오류 양상과 특성, 국어문학 79, 국어문학회.